아랍 지역에서 리플(Ripple)의 운영 중인 암호화폐 송금 및 교환 플랫폼 리플넷(RippleNet)이 스위프트(SWIFT) 시스템을 대체하여 사용될 수 있다는 보고서가 발표되었습니다. 이번 보고서를 통해 아랍 지역에서 리플넷이 스위프의 직접적인 경쟁 상대로 부상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스위프트의 대안으로 떠오른 리플넷
AMF (Arab Monetary Fund) 산하의 아랍 지역 핀테크 위원회(Arab Regional Fintech Working Group)에서 지난 2월 22일 'CBDC: 아랍 중앙은행을 위한 실용 가이드(Central Bank Digital Currencies: A Practical Guide for Arab Central Banks)'라는 제목의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해당 보고서의 23페이지를 보면 스위프트 시스템의 대안 예시로 리플넷이 포함되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보고서에서 대안 예시로 언급한 플랫폼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SWIFT GPI
- 트랜스퍼와이즈(Transferwise)
- Remitly
- Revoult
- RippletNet
이를 통해 아랍 지역의 금융 관계자들은 스위프트 시스템의 대안 중 하나로 리플넷을 염두해 두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사업을 확장 중인 리플
아랍 지역으로부터 보고서가 나오기 얼마 전에도 리플 파트너인 클리어링 하우스(Clearing House)가 웰스파고(Wells Fargo)와 협력하여 새로운 결제 시스템 개발하고, 이를 통해 스위프트 시스템을 뛰어 넘을 것이라는 발표가 나왔습니다. 또한 최근에 리플은 CBDC 개발을 위해 국제적으로 명성 있는 기관인 DEA (Digital Euro Association)의 일원으로 합류했다는 사실도 발표했습니다.
이번에 아랍에서 발간된 보고서와 최근 발표된 사업적 진척을 보면 SEC의 소송에도 불구하고 리플은 큰 흔들림 없이 제 갈 길을 가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만약 소송이 리플에게 긍정적인 방향으로 마무리 된다면 XRP의 엄청난 가격 상승도 기대해 볼만 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