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2월, 세계 최대 헤지펀드 브리지워터를 이끌고 있는 레이 달리오가 한 언론사와의 인터뷰에서 비트코인과 함께 이더리움도 조금 보유하고 있다고 밝혀 화제가 된 적이 있습니다. 당시 그는 현금의 가치가 추락하는 상황에서 대안 수단으로 비트코인과 이더리움과 같은 암호화폐를 보유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2013년 비탈릭 부테린(Vitalik Buterin)이 작성한 백서에 처음 등장한 이더리움은 지금까지 존재하며 비트코인에 이어 암호화폐 시총 2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대로 전설적인 투자자 레이 달리오까지 보유하고 있는 이더리움은 비트코인의 시총을 넘보며 지속적으로 성장해 나갈 것으로 보이는데, 이런 상황에서 암호화폐에 투자하지 않더라도 알고 있으면 유익할 이더리움에 대한 기본 정보에 대해 정리해 봤습니다.
이더리움이란
이더리움은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 이더리움은 탈중앙화 애플리케이션(dApp), 제삼자 없이 작동하는 프로그램, 스마트 컨트랙트(계약) 그리고 특정 조건에서 자동으로 실행되는 코드 스크립트를 실행시키는 가상 머신입니다.
- 이더리움 네트워크를 구동하는 암호 화폐 ETH는 암호화폐 시장에서 두 번째로 큰 시가 총액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많은 사람들이 비트코인을 가치 저장소로 인식하고 있는 반면, 이더리움은 새로운 암호화폐 및 탈중앙화 애플리케이션을 출시하기 위한 플랫폼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더리움 사용 사례
이더리움의 사용 사례는 다음과 같습니다.
- 스마트 컨트랙트 및 dApp을 만들고 운영하는 데 사용됩니다. 스마트 컨트랙트를 통해 음악 dApp이 노래를 재생할 때 해당 작곡가에게 보상을 제공하거나, 디파이(DeFi) 프로토콜에서 암호화폐를 담보로 누군가에게 대출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 모든 것을 토큰화할 수 있습니다. 이더리움 네트워크를 통해 디지털산 자산에서 실제 상품에 이르기까지 무엇이든 고유한 대체 불가능한 토큰(NFT)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만들어진 NFT를 거래하거나 다른 dApp을 구동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새로운 화폐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더리움은 누구나 몇 줄의 코드로 자신만의 암호화폐를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스테이블 코인인 USDC는 이더리움 네트워크에서 실행됩니다.
- 거래 수수료를 통한 순환경제를 조성합니다. 이더리움 기반 토큰을 보내거나 네트워크를 사용할 때 거래 수수료를 ETH로 지불합니다.
이더리움이 주목받는 이유
이더리움이 현재 주목받고 있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이더리움 2.0 업그레이드가 곧 완료됩니다. 확장성을 개선하기 위해 이더리움은 비트코인이 사용하는 POW(Proof of Work) 보다 훨씬 적은 에너지를 사용하는 POS(Proof of Stake)로 네트워크 보안 방식을 변경할 예정입니다.
- NFT 세계를 계속 확장시킵니다. 예술에서 부동산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이 NFT로 생성되고 있으며 이러한 NFT는 디지털 자산의 주류가 되고 있습니다. 많은 글로벌 브랜드들이 증가하는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NFT 전략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 기관 투자자의 관심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유명 투자자 및 기관은 탈중앙화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플랫폼으로서 이더리움의 중요한 역할을 인식하고 투자하기 시작했습니다.
최근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하면서 우크라이나를 돕기 위해 암호화폐로 5,500만 달러가 모금되었다고 합니다. 또한 얼마 전에는 우크라이나 정부가 군비를 마련하기 위해 NFT를 발행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이러한 최근의 이슈로 보면 ETH는 향후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더욱 가깝게 사용될 수 있는 코인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